[Nas] 포고플러그 간단 활용기

pogoplug

포고 플러그 E02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블랙인데 어찌어찌하여 E02 핑크버젼이 돌아다닌다 하네요. 3만원근처로 샀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옥션에서 4만원정도면 사는 것 같아요.

주요 용도는 웹하드입니다. 내부/외부에서 FTP, Samba, Webdav 등으로 연결하여 자료를 주고 받거나 또는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저렴한 Nas를 찾고 있는 분이라면, 그리고 도전의식이 있다면 포고 플러그를 강력하게 추천하겠습니다.

이 글에 딱히 새로운 점은 없습니다. 제가 전에도 여러번 Nas를 사려고 알아본 적이 있는데, 결국 망설이게 된 이유가 가격이었거든요. 요새 몇몇 공유기에 웹하드 기능이 있죠. USB단자로 하드를 꽂으면 웹하드로 작동하는. 근데 이런 것들은 성능이 꼬지고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예를들어 파일 카피하는데 한세월인거죠. 시놀로지사의 괜찮은 Nas를 사면 사실 포고플러그보다 더 편합니다. 셋팅이 잘 되어 있고 셋팅을 수정하는 UI도 다 준비 되어 있거든요. 그러나 가격이 만만찮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가 설치 된 PC를 켜 두고 다닌 적도 있습니다. PC야 말로 무적이죠. 그런데 전기세가 후ㅠㅠ 안습입니다. 차선책으로 노트북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전기세를 훨씬 적게 먹으니까요. 그와중에 알게 된게 포고 플러그! 신의 한수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던 분들이 저처럼 포고 플러그를 발견하고 올레를 외치기를 바라는 마음에, 다른 분들의 글과 비교해 딱히 새로운 점은 없곘지만 올려봅니다.

 

우선 장점은?

  • 가격이 3-4만원 밖에 안하면서, 30-40만원하는 다른 Nas와 성능이 비슷합니다. 여기에 3.5인치 하드 하나 붙여주면 돼요. 전 3테라짜리 물려놨습니다. 3테라라니! 하드는 물론 돈 주고 사야겠죠. PC에 달려 있는 여분의 하드가 있다면 빼서 넣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소비전력이 매우 적습니다. 하드 연결하고 풀로 작동해봐야 4-6W로 기억하네요. 그냥 휴대폰 한 두개 켜놓는다 싶으면 됩니다.

그리고 단점은?

  • 기본 기능으로 사용하면 스트리밍이나 Cloud 기능이 사용가능하긴 하지만 속도도 떨어지고 용도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보통 리눅스 운영체제를 새로 깔고 사용합니다. 다만 설치가 한방에 뿌악 되지는 않네요. 리눅스 설치하고 FTP 설치하고 SAMBA 설치하고 아이디/비번 설정하고 등등 할게 많아요. 요게 단점입니다. 설정할게 많다! 하지만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리눅스 명령어? 몰라도 돼요. 강좌들이 많아서 그냥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저는 http://comta.kr 에서 보고 했습니다. 블로그 내에서 포고 로 검색해서 젤 뒷페이지부터 순서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 이걸 단점으로 넣기가 좀 애매하긴 한데, 포고 플러그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할 수없습니다. 모니터 연결이 안되거든요. PC든 노트북이든 스마트폰이든 연결해서 설정하고 컨트롤해야 합니다. 사실 Nas라면 당연한 일이지만, 비슷한 기기로 라즈베리 파이 같은 경우는 모니터 연결이 되어서 하나의 PC로써 사용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라즈베리 파이가 더 비싸죠.
  • 데비안이라는 리눅스 운영체제를 쓰는데 기본 기능인 클라우드 기능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클라우드딩은 포기하고 씁니다.

그래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같은 파일에 접근하기가 좋습니다. 만화책/사진/동영상 등등의 파일을 포고 플러그에 연결된 하드에 두고, PC,스마트폰,패드,노트북 등으로 보는거죠. 평소에는 PC를 사용하지만 폰이나 패드 또는 노트북으로 침대에서 자기 전에 미드 한 편 보고 싶다면 딱입니다. 안드로이드폰/아이폰/각종 패드 등에서 동영상 감상이 가능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폰은 mxplayer 나 diceplayer로 보고, 아이패드에서는 Nplayer를 결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은 그냥 탐색기로 열리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 내부 네트웍(같은 공유기 하에서, 즉 집안에서)에서는 사용이 정말 편하고, 외부에서도 약간의 설정을 더 해 준다면 활용이 동일합니다.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야 하니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영상 스트리밍을 위해서는 WIFI 속도가 잘 나와야겠죠. 또는 LTE용량이 아주 넉넉하던가요. 포고 플러그가 실시간 인코딩은 못 합니다. 예를 들어 1.2G짜리 동영상을 한 편 본다면 1.2G의 데이터를 소모합니다.
  • 토렌트 머신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보고 싶은 동영상이 있다면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토렌트 파일을 받아서 포고플러그에 설치해놓은 transmission 에 연결시키면(물론 미리 설정을 다 해놓으면 클릭 한번으로 됩니다) 포고 플러그가 알아서 다운로드하니 집에 가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단독 링크로 가져올 수도 있고(용량 제한 없이) 또 ID를 추가 생성하여 지인도 스트리밍을 이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저희 누나가 따로 사는데 이용할 수 있게 webdav 설정을 해놨어요. 이 때 netdrive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편합니다. 버그가 있어서 파일을 지속적으로 읽고 쓰는 – 문서 작성 등 – 경우는 비추천이지만, 단순 동영상 시청이라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여 부팅시 한 번 실행하면 누나 집에서 누나 컴에 자기 하드 드라이브처럼 연결되어서 탐색기로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관리자는 폴더별 권한을 ID별로 줄 수 있습니다.
  • 끝으로 웹서버를 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 용도나 아주 작은 홈페이지에 써야 할 거에요. 성능이 못 받쳐줍니다.

저는 넉넉하게 3테라 하드를 붙여서 온갖 데이타를 받아놓습니다. PC에서 보기도 하고, 침대에서 아이패드로 보기도 하고, 때론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보기도 하고요. 좋아요. 매우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