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아이폰 사진스트림 가로 크기 제한 약간의 극복 팁 <- 수정: 극복 방법은 없었다...

안녕하세요.

iOS 사진스트림으로 사진 공유시 개수 제한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픽셀 크기 제한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올립니다.

이번에 아이폰 6+을 구입하면서 기존 안드로이드에 있었던 사진들을 옮기고자 사진스트림을 이용했는데요. 7xx장 중 200여장이 올라가지 않더군요. 오류인지 에러인지 뭔지 모르겠을 원인을 찾아 2시간동안 삽질한 끝에 알아낸 결과는, 세로 길이는 상관없지만 가로 길이가 4000px 이상이면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 미러리스 디카로 찍은 사진들이 제법 있거든요.

물론 4000px를 리사이즈해도 올라가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모르겠네요. 아마도 포토웍스와 포토스케이프 외의 다른 어플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건 다시 찾아보고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중간에 미립자팁: osx에 iphoto에 밀어넣으면 거기서는 잘 올라가는군요.

 

=> 다음날의 결론

결론은 심플했습니다. 사진스트림은 PC로의 전송만 원본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PC에서 폰/패드로 가는 건 원본 이미지가 아닙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삽질을 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원본 이미지를 올리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사진 동기화 밖에 없고, 원본이 아닌 이미지를 올리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거든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아이튠즈에서 사진 폴더 동기화는 해당 폴더에서 이동이 안됩니다. 후… 왜이러니 정말.

 

원본과 99% 유사한 이미지를 올리는 방법은 N드라이브에 있습니다. 100% 동일한 이미지는 아니지만 원본 크기의 해상도로 저장됩니다. 용량도 거의 엇비슷했는데 사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이제 그만 확인하고 싶네요-_-)

방법은 간단합니다. N드라이브를 PC와 폰에 각각 설치하시고 (PC에서는 탐색기로 설치하는게 편리하겠죠?) 먼저 PC에서 N드라이브의 특정 폴더에 사진들을 때려 넣습니다. 다 완료되면 폰에서 N드라이브 앱을 실행하여 해당 폴더에 접근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100개씩 더보기가 진행되는데 끝까지 계속 내린 후 전체선택을 하면 한번에 선택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다운로드하다가 아무것도 안해서 액정이 꺼지면 그 잠시 후 네트웍이 중단됩니다. 간간히 켜줘서 전송을 이어가면 됩니다. 여유가 된다면 그 후 폰에서 N드라이브의 해당 폴더로 sync 걸어놓으면 더 좋겠죠. 단, 다운받을 때 날짜 역수 정렬이 없어서 정렬이 정반대가 되네요. 아놔…

 

그리하여,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 N드라이브: 파일명 혹은 날짜의 역순만 가능

* 다음클라우드: 파일명 순만 가능

* PhotoSync(유료앱): 파일명 순만 가능 (내돈이여…)

* Rollit(유료앱): 아이튠즈에서 Rollit 앱에 통채로 때려넣고 동기화 후 Rollit 실행하여 Order를 날짜로 변경하여 적용하니 오오. 해냈다! (추가: 그런데 폰을 PC에 연결해서 탐색기로 보니 폴더가 너무 많아요. 한 20개..;; 최신 사진이 어느 폴더에 있는지 일일히 찾아야…)

 

그 외에도 다른 앱들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유료앱을 계속 지를 수는 없으니 이 즈음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 최종 결론

– 사진스트림은 PC로의 전송만 원본을 지원함. 따라서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을 아이패드에서도 원본으로 보고 싶다면 별도의 싱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함. 예를들어 PC나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개인 나스로 옮긴 사진을 특정 어플에서 땡겨오는 어플. 단, 이 때 싱크 어플은 날짜순으로 가져오거나 또는 가져온 후 날짜순으로 카메라롤에 집어넣어주는 기능이 있어야 서로 순서가 꼬이지 않음.

 

아래는 쓴게 아까워서 그대로 두겠습니다.(…)

 

아래는 4000px 이상의 것들을 리사이즈하는 전체 과정의 팁입니다. 잠이 오는 관계로 화면 캡쳐는 없이 글만 있습니다.

 

1. 가로가 큰 크기의 사진만 골라내기

탐색기에서 사진이 있는 폴더에 들어간 뒤 빈공간에 잘 우측버튼을 눌러서 보기 방식을 자세히로 바꿉니다. 그러면 상단에 이름/날짜/유형 등의 탭이 나오는데 그 탭을 우클릭하여 '자세히' 클릭 후 '크기'라는 탭을 찾아서 추가합니다. 그러면 그 크기(가로)순으로 정렬 할 수가 있습니다. 4000px 이상인 아이들을 선택해주세요.

일괄 리사이즈 프로그램에서 만약 '가로가 xxx보다 크다면 줄이기' 라는 옵션만 있어도 위의 내용이 필요가 없는데 안 보이더군요. 제가 못 찾는건지…(…)

 

2. 일괄 리사이즈 툴 이용하여 줄이기

photoworks 는 구버전에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인지 기능이 약간 부족하더군요. 사진의 수정 날짜를 오늘 날짜로 바꿔버려서 아이폰에서 정렬이 엉망이 되어 버립니다. 물론 EXIF 정보로 수정날짜를 덮어쓰는 방법이 가장 좋지만(만든날짜까지 바꿔버리니까) 그 어플을 찾기에는 귀차니즘이 발동하여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했습니다. 일괄로 리사이즈시 옵션에 '파일 수정 날짜를 변경하지 않기' 가 있습니다. 저는 긴축 조정을 3600으로 리사이즈했습니다.

 

3. 업로드 폴더에 카피해서 넣기

기본적으로는 아이폰의 설정>사진에서 사진스트림을 켜 놓아야 합니다. 윈도우 우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에서 icloud 제어판을 열어보면 사진스트림 폴더가 어디에 있는지 나옵니다. 거기의 Uploads 폴더에 사진들을 카피해서 놓으면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My Photo Stream 폴더에 넣어도 공유됩니다만 Uploads 폴더를 권장합니다. Uploads 폴더에 사진들을 놓으면 조금 후 그 사진들이 My Photo Stream 폴더에 복사되는데 (애플 서버 한 번 갔다 오는거죠) 그러면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즉, My Photo Stream 에 있는 사진들을 먼저 백업한 후 (혹은 필요 없다면 제거 후) Uploads 에 사진을 30장 넣었는데 My Photo Stream 에 사진이 29장 밖에 안갔다면 한장이 뭔지 쉽게 찾을 수 있거든요. 탐색기 두 개 띄워서 둘 다 사진 크게 보기로 옵션을 변경해서 양 탐색기를 비교하면 빠진 사진이 한 장 보일겁니다. 그놈을 리사이즈를 하든 뭐 gif 면 jpg로 바꾸다라던가 등의 방법을 써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