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캠] 포고 플러그 + 웹캠 + 아이폰 + 안드로이드

포고 플러그에 웹캠을 설치했습니다. 집에 있는 강아지를 보기 위해서요. 외출을 하면 강아지 생각 밖에 안나요. 집에서 뭐하고 지내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대부분 잡니다만 자는 모습이 보고 싶다…)

먼저번 포스팅에서는 웹캠을 아이폰(아이패드) 또는 OSX 또는 윈도우 노트북의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포고플러그의 웹캠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제 글은 포고 플러그의 설치 글은 아니고, 설치 후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어떻게 볼 수 있는지입니다.

포고 플러그에 연결할 USB캠의 선택과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네이버에서 mjpg-streamer로 검색하면 포고리눅스 카페에서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 붙여넣기로 따라하니까 5분이면 설치 완료되더라고요.

설치를 완료하면 웹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 역시 웹브라우저로 확인할 수 있지만 폰이다 보니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앱이 아무래도 낫지 싶어서 앱들을 찾아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Tinycam Monitor FREE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 버전도 충분합니다. 광고도 없어요. 간단히 유료 버전을 소개하면 (전 환불했어요) 음성 / 동작인식 / 위젯 / 녹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포고 플러그 mjpg-streamer의 특성 탓인지 음성은 되지 않았고, 또한 캠의 문제인지 mjpg-streamer의 특성인지 모르겠지만 하드웨어 동작 인식 역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소프트웨어 인식은 가능한데 대신에 백그라운드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위젯의 경우 바탕화면에 바로 화면을 꺼내올 수 있고 시간을 정해서 refresh 할 수 있는데 이건 꽤 좋아 보입니다. 데이터 소모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고요. 녹화 기능도 좋아 보입니다만 전 폰을 아이폰으로 변경할거라서 환불했습니다. 무료 버젼으로도 충분하고 어차피 폰을 바꿀거니…

설정법은 간단합니다.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서 추가를 누른 후 ip(또는 http://url)와 포트 넣고 카메라 제조사를 Linux, 모델을 MJPG-streamer 로 선택하면 됩니다. 끝. 아래는 작동 화면입니다.

image

 

[아이폰/아이패드 앱]

CamViewer

닥치는데로 10개 정도 깔아보면서 설정을 해 봤는데 CamViewer for IP Webcams, with Audio purchase! 라는 앱이 작동하네요. 물론 무료입니다.

설정은 역시 간단합니다만, 주소를 http://url:포트/?action=stream 까지 다 쳐야 하고 Connection을 Advanced Direct Image (No Audio) 를 선택해야 합니다. 잘 나오네요.

IMG_1079-0.PNG

 

# 다만 폰에서 사용은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데이터가 폭풍처럼 사라집니다. 초당 300~400KB 사용하네요.

포고 플러그의 설정에서 MJPG의 품질을 떨어트리면 용량이 줄어들 것도 같은데 일단은 두고 있습니다. (2015.03. 추가. 포고 플러그 설정에서 MJPG 품질을 건드리면 포고 자체적으로 인코딩을 하는 것 같습니다. 프레임이 엄청나게 떨어져버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