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솔캠/미니멀 캠핑 용 화로대 스펙 비교기 (경량 화로대, 메쉬 화로대 등)

  • 본 글은 인터넷 쇼핑몰에 쓰여 있는 스펙만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 솔캠/미니멀 캠핑용 화로대를 무게 별로 정리했으며, 모든 화로대는 직화구이를 염두해 두고 있습니다. 직화구이가 불가한 화로대는 넣지 않음.
  • 반대로 높이가 너무 낮아서 캠프 파이어가 불가능한 화로대는 들어가 있습니다.
  • 작성 이유는 제가 이 중에서 한 개를 구매 할 예정이기 때문이고 가격은 2018년 5월 초 기준, 네이버의 검색 결과만을 토대로 대략적으로 적었습니다.
  • 실제 내용과 다른 부분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사용자의 후기는 일체 보지 않고(…) 쇼핑몰만을 보고 판단한 완전히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화로대를 전혀 써보지 않은 분들께 한가지 말씀드리면 화로대는 코팅이 된 아이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처음 사면 빤딱빤딱 하지만 한 번 불 피우면 애가 맛탱이 갑니다. 원래 그러니 너무 상심 마시고 그러려니 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물로 적당히 행구고 끝입니다. 만약 화로대를 캠프파이어 전용으로 썼다고 하면 털기만 하거나 또는 물로 씻으면 끝납니다. 하지만 직화구이용으로도 사용했다면 고기기름이 남아 있어서 뜨거운 물로 씼을 수 있다면 좋습니다. 단, 수세미 사용은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수세미는 무조건 버려야 하거든요.

 

 

 

[ 스펙과 특징 비교 ]

 

 

  • 먼저 국민 화로대와 X그릴 화로대 – 저는 국민 화로대가 이미 있습니다. 참고 삼아 적습니다.

    – 가로/세로 300mm이상에 높이도 300~400mm정도 되어서 로우 자세에서는 단독(테이블이나 시스템 위에 올리지 않고)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 주변의 테이블은 금속제(보통 무게 때문에 상판이 타공되어 있죠)가 가장 좋지만 나무 테이블도 내열 코팅이 되어 있다면 상관 없습니다. 아니면 아예 저가형 테이블이거나(…)

    – 이 두가지보다 경량 제품들은 몇 가지 제품을 제외하면 캠프 파이어가 무리이거나 2인이 먹을 고기를 굽기에도 답답하다거나 그렇습니다.

     

       A. 국민 화로대

    대략 위와 같은모습입니다. 측면에서 보니 약간 허접해 보이네요

    3단 높이 조절의 예. 이 제품은 더 견고해 보입니다.

       – 정사각형이며 위로 갈수록 넓어지는, 피라미드의 거꾸로 형태를 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사용합니다. 굉장히 무난합니다.
       – 미니 화로대, 국민 화로대 등으로 검색하면 되며, 대부분의 캠핑 브랜드들이 다 내놓고 있습니다.
       – 보통 많이 쓰는건 스테인레스로 된 3kg내외의 제품으로 가로 세로 30cm 좀 넘는 것(2~4인) 또는 그보다 한단계 더 큰 사이즈입니다. 더 작은 미니 사이즈는 잘 사용을 안하는데 그 이유는 그 사이즈대에서는 다른 경량 화로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 높이 조절 가능한 그릴 거치대가 있는 아이를 구매하면 무게는 증가하지만 고기 궈 먹기에 정말 좋습니다. 높이 조절은 언제나 완소입니다.
       – 작은 장점을 추가하면 불을 붙인 후에도 밑에 있는 받침대는 뜨겁지 않아서 약간 불안불안해도 들고 옮길 수 있다는 것이죠.
       – 판매하는 업체가 굉장히 많고 제품들은 솔직히 거기서 거기입니다만, 밑바닥에 받침이 있고 접을 수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세요. 안정감이 더 좋고 재받침 사이로 떨어지는 미세한 재도 받아내며, 수납 시 받침이 케이스로 변신합니다. (물론 부가적인 케이스도 있어야 합니다.)
       – 솔캠을 기준으로 본다면 더 가벼운 제품이 낫습니다만, 2인부터는 가성비에 있어 항상 유효한 선택이 됩니다.

     

       B. X그릴 화로대

    보시다시피 국민 화로대 대비 컴팩트한 수납이 강점입니다.
    다만 그릴 높이 조절이 안되네요. 되는 제품 또는 전용 그릴이 있을 수 있으나 못 찾겠습니다. 

       – 스펙은 국민 화로대와 비슷한데 직사각형입니다.
       – 500×300으로 무게 3kg
       – 사용은 국민 화로대보다 더 편해 보입니다. 수납이 훨씬 얇게 되고 숯 버리러 갈 때도 더 안정감 있어 보입니다.
       – 하지만 IGT 테이블과 조합하면 약간 애매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국민 화로대를 더 선호합니다. 미니 IGT 외경이 500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안들어가죠. 검색해봐도 IGT 와 엑스그릴 조합은 하나 뿐인데 IGT의 밑에 놓여 있네요. 눈물.
       – 물론 단독으로 사용하면서 사이드에 놓는다면 테이블과 길이를 맞출 수 있겠네요. 둘이서만 사용한다면 공간이 더 효율적인 느낌도 들고요.

 

 

  • 그보다 가벼워서 솔캠에 적당한 경량 화로대

    – 주의점 1. 해당 무게의 제품들은 대체로 크기가 작아서 보통 혼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저도 하나 사려고 노려보고 있습니다. 두 명이서 고기에 야채까지 올리기는 조금 버겁겠지만 소고기는 가능하고(…) 그게 아니라면 국민 화로대를 꺼내면 되니까요.

    – 주의점 2. 대부분 높이가 낮으므로 테이블 위에 바로 놓을 수 있거나 또는 테이블에 시스템(화로대를 걸칠 수 있는 형태 제공)이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 테이블 위에 바로 놓으려면 테이블이 금속 테이블이거나, 또는 받침대가 별도로 있어야 합니다. (다이소에서 우드 받침 같은 것을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시스템 화 되어 있는 테이블을 이용한다면 높이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이바다 장착 거치대는 높이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구이바다의 본체와 테이블의 높이를 최대한 맞춘 상품(높이 105mm전후), 다른 하나는 구이바다에 전용 후라이팬을 얹은 후 테이블의 높이에 맞춘 상품(높이 200mm이상)입니다. 보통은 전자가 활용도가 높습니다. 구이바다에 꼭 후라이팬만 사용하는 게 아니니까요. 그런데 만약 후자를 선택하고 경량 화로대 높이160mm 짜리를 놓으면 테이블보다 화로대의 높이가 낮아지게 됩니다. 거치대가 정사각형이라면 공간이 많이 남아서 상관 없을 수 있으나 딱 맞는 직사각형일 경우에 높이가 낮으면 테이블도 가급적 금속이어야 하고 그릴을 교체한다고 했을 때 딱 맞는 그릴은 꺼내기도 힘들고 등등 여러가지 자잘한 사항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코베아 구이바다 M사이즈는 후라이팬 포함 430x212x238 입니다.

    – 주의점 3. 높이가 낮으면 캠프 파이어는 무리고 숯 전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높이가 높더라도 다리 길이만 높은 경우는 또 높이를 낮게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숯은 기성 숯을 이용해야 겠죠. (별도의 화로가 있어야 나무를 태워 만들테니.)

    – 주의점 4. 몇 개의 화로대는 나무를 태울 수 있습니다만, 그 외의 화로대는 숯 전용이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숯 전용 화로대에는 토치로 불을 붙이는 숯보다는 번개탄이나 차콜과 같이 쉽게 불이 붙는 숯이 적합해 보입니다. 물론 나무를 태울 수 있는 화로대라 하더라도 차콜과 같은 숯을 함께 준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숯을 추가 해야 할 일은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물론 이를 위해서는 숯을 미리 태울 수 있는 별도의 숯통?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차콜이나 번개탄이나 불을 붙이자마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저는 손바닥만한 작고 가벼운 화로대를 차콜을 태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높이 조절 그릴 같은 것은 안 보입니다. 숯을 막 쌓아놓고 사용하는 스타일이 아니기도 하고요.

     

       C. 꾸버스 다닥그릴

    위와 같은 상태였다가 아래와 같이 0.4 초만에 변신!
    숯받침이 꽤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사은품으로 우드 받침대를 줍니다.
    결국 수납은 늘어나는 셈이지만 간단하게 테이블 위에서 사용하기에는 좋아 보이네요.

       – 자동 폴딩 방식으로 굉장히 편해 보입니다. (타사들의 조립식이라고 해서 불편하다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 높이가 꽤 낮지만 숯받침이 거의 바닥 쪽에 위치해 있어서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장작보다 얇거나 짧은 장작은 태울만 해 보입니다.
       – 그래서인지 나무 받침을 함께 제공하는데 그 덕분에 우드 테이블 위에 바로 올려놔도 상관 없겠습니다. (물론 테이블 위에서는 나무를 잔뜩 쌓아서 태우면 안되겠죠.)
       – 다만 자동 폴딩 때문인지 동일 스펙의 타 제품들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이고 가격이 쎕니다. 무게와 가격이 아쉽다.
          : M 사이즈 325x215x140, 2kg, 5만2천원대, 수납 두깨 20mm
          : L 사이즈 420x215x140에 2.5kg, 6만2천원대, 수납 두깨 20mm (다소 무겁습니다만 2인이 사용하기에도 좋아 보입니다.)

     

       D. 스텐 화로대 세트 ESB-109

    다리가 별도로 있고 숯받침도 바닥보다 위에 있어 깊이는 얕습니다.

       – 조립식이라 그런지 가격이 저렴합니다.
       – 얼핏 보면 사이즈가 꾸버스와 비슷하지만 다리가 별도로 있고(일반적으로는 이게 정상이기는 하죠.) 숯 받침이 본체의 위에 있다보니 실제로 깊이는 얕습니다. 나무는 못 태우겠네요.
       – 나무 받침은 다이소에서 찾아보거나 금속 타공 테이블 또는 시스템을 이용해야겠군요.
          : 300x200x150, 1.6kg 1만9천원대. 수납 두깨 35mm

     

       E. 오빌 엣지 화로대

    다양한 사이즈가 강점입니다.


    그림만 보면 조립과 해체가 쉬워 보이지만 열로 인한 변형이 생긴 후에도 잘 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미세하게 재가 바닥으로 떨어질 듯 합니다.

       – 사이즈가 4가지로 전체 조립이 필요합니다.
       – 모든 부위가 얇은 판으로 되어 있어 수납 두깨가 엄청 얇습니다. (싱글, 더블 기준 3mm)
       – 약간씩 변형이 생기면 재가 미세하게 밑으로 샐 것 같습니다. 추가 받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재 받이가 약간 위쪽에 있는 것은 별도 다리가 없기 때문으로 보이고, 싱글이라 하더라도 높이가 어느정도는 확보가 되므로 작은 장작은 태울 수 있어 보입니다. (토치 구멍도 있더라고요.)
       – 재 받이는 쉽게 빼거나 이동할 수 있도록 손잡이 형태를 하고 있는데 숯이 들어 있는 동안에는 상당히 뜨거울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 싱글은 백패킹용의 느낌? 무게가 약간 아쉽지만 대신에 넓이는 좋네요. 
       – 더블이면 1인용은 차고 넘치는 사양으로 무게 또한 굉장히 훌륭합니다. 
       – 캠프 사이즈 이상은 국민 화로대와 무게 차이가 없으므로 패스합니다. (수납은 강점이겠군요.)
          E-1. 싱글 – 200x235x180 ,490g, 전용 그릴 185g, 합쳐서 675g, 2만원 초반, 수납 두깨 3mm
          E-2. 더블 – 230x330x200, 735g, 전용 그릴 270g, 합쳐서 1005g, 2만원 후반, 수납 두깨 3mm
          E-3. 캠프 – 300x330x300, 2.8kg, 전용 그릴 880g, 합쳐서 3.68kg, 4만원대, 수납 두깨 8mm
          E-4. 파티 – 본체 4.1kg, 그 외 생략

     

       F. 접이식 그릴 (소)

    조립식보다 간편한 사용과 견고성은 강점. 손잡이도 있다!

       – 애매한 무게지만 저렴하고 조립식보다는 튼튼해 보입니다.
       – 다만 디자인이 지극히 평범하고 다리 부분이 높아서 실제 깊이는 얼마 안되므로 숯만 이용 가능해 보입니다.
          : 377x270x200, 1.74kg, 2만원.

     

       G. KOOLMAN(쿨맨) 미니멀캠핑 경량 화로대 (블랙)

    코팅이 마음에 듭니다. 조립식에 비해 견고해 보이면서 무게도 제법 가볍습니다.

       – 도금이 되어 있어서 깨끗한 비쥬얼로 사용 가능해 보입니다.
       – 접이식 그릴 (소) 과 마찬가지로 전체 높이에서 다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캠프 파이어는 힘들어 보이고요. 애초에 숯만 이용하라고 도금이 되어 나왔겠지요.
       – 다리가 넓게 펴져서 안정적이지만 대신에 애매한 높이와 넓이를 갖고 있네요. 단독으로 쓰기에는 낮고, 어디다가 올리기에는 너무 높고. 쇼핑몰에서 보면 좌식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딱 그 컨셉이 맞아 보입니다. 숯 전용 & 좌식용.
          : 322(480)x225x260, 1.4kg, 2만원대. (그릴 길이는 322, 다리 길이 포함 전체는 480), 수납 두깨 50mm.

 

 

  • 메쉬망 화로대

    – 물론 메쉬 화로대도 상단부에 그릴을 걸칠 수 있는 제품들이 있고, 따로 사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 메쉬망 화로대는 설치와 이용이 편리하고 무게 또한 대부분 경량이며 초경량도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테이블 위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해서는 안될 것으로 보이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 난리나는 것이죠. 고정이야 중앙의 연결부에 대형 비너를 연결하고 팩 하나만 박아도 될 듯 한데, 불과 불똥, 그리고 재가 바람에 심하게 날리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직화구이를 할 경우 기름이 밑으로 떨어지면서 메쉬망의 메쉬가 조금씩 막히게 됩니다. (메쉬망을 화로로만 사용하고, 거기서 만든 숯을 옮겨서 요리한다면 최고지만, 아무래도 번거롭겠지요.)

     

       H. 국민 메쉬 화로대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제작하고 있으나 기본 제품은 거의 동일합니다.)

    간단하게 조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수납 사이즈로 길이가 500~600mm가 될 것 같네요.
    두깨가 부담되지는 않겠지만요.

    별매로 구매 할 수 있는 그릴 거치대는 폭을 조절하여 냄비 등을 얹을 수도 있고,
    뒤집어서 거치가 가능하므로 2단 높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네요.

       – 화로대는 메쉬 화로대 로 검색하여 최저가를 찾아보면 9,000원대가 나옵니다.
         너비 420mm, 높이 340mm, 무게 950~960g, 수납사이즈는 길이가 400~600mm로 표기가 대부분 다른데 개인적으로 600mm에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 그릴 거치대는 퍼스트기어 사각메쉬거치대 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16,000원대. 무게 500g
       – 그러면 토탈 2만6천원 정도로 420mm 너비, 1.5kg의 2단 높이 조절 가능한 화로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마트에 2천원짜리 그릴은 추가 구매 해야겠죠. 

     

       I. 티에라 접이식 와이어 경량 화로대

    상단의 그릴 거치 부분이 세트로 나오는 제품입니다.

       – 세트인 것 치고는 다소 아쉽습니다. 수납 사이즈가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국민 화로대나 별 차이 없어보이고, 높이 조절도 불가해 보이네요. 무게도 최종 국민 화로대와 비슷.
       – 그래도 설치/철수는 더 간단해 보입니다. 핀을 꼽지 않아도 되니까요.
       – 그리고 더 큽니다.
          : 520x520x370, 1.5kg. 5만원 후반.

     

       J. apes 화로대 (얘네는 사이즈나 무게 같은걸 엄청 보기 힘들게 만들어 놨네요. 설명이 너무 거지 같은데 메쉬망 이용하는 제품들 중에서 가장 가벼워서 적어봅니다.)

          J-1. 화로대 S – 195x195x130, 252g(스테인리스), 157g(티타늄), 그릴 별도, 스테인리스 2만원대, 티타늄 3만원대.     

    수납이 예술이고 티타늄은 무게도 아릅답네요.
    다만 망이 파여 있지 않다 보니 작은 장작을 많이 넣을 수 없습니다. 실용성은 의문입니다.
    또한 S사이즈에는 재 받침 내열 섬유가 들어 있지 않네요.

          J-2. 화로대 M – 5-6만원대는 270x240x2??, 1078g+내열섬유+파우치무게입니다. 수납은 400mm. (풀 패키지) (본체의 수납은 72×155이지만 앞치마 파우치가 좀 크군요.)

    3단 높이 조절 좋네요.

          – 국민 메쉬 화로대보다 작지만 무게도 가볍고 3단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 5만원대의 풀패키지에는 재받침(내열 섬유)이 없습니다.
          – 6만원대에서는 재받침이 두 개 들어 있네요. 내열 섬유는 내구성이 완벽하지 않은 듯 합니다. 설명에서도 몇 번이고 닦아도 된다고 쓰여 있어서 굉장히 애매해요. (반영구적이다라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공식홈페이지에는 더 비싼 아이도 있고 내열천을 쓴다는데 사용 보장 시간이 짧네요.
          – 그리고 8-9만원대의 풀패키지는 사이즈가 더 크고 무게도 훨씬 무겁고 내열섬유는 안들어 있고 알루미늄 숯받침대를 증정한다는데, 이게 가격별로 사이즈와 무게도 완전히 제각각이고 숯받침대는 원래 들어 있는 걸준다는 건지 새로운 걸 추가 해서 준다는 건지 모르겠고 사진도 없고 완전 자기 멋대로네요.

          J-3. 화로대 2.0 – 270x250x???, 그릴 제외하고 350g, 그릴+그릴봉이 404g(M사이즈), 합계 754g+파우치+케이스, 수납 크기 90×200

    판매 이미지에는 기능이 늘어났다고 막 크게 써져 있지만 칼러 추가, 무게 감소 외에는 차이를 모르겠음.
     3단 높이 조절이 2단으로 줄어든 것만 확인 가능.
    그리고 제일 밑으로 낮춰도 고기 궈먹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맨위 동그라미 구멍 뚫린 곳이 그릴이 놓여지는 높이.)

          – 5-6만원대의 M사이즈가 7만원대로 가격이 올라가면서 무게가 줄어들었습니다.
          – 3단 높이 조절이 2단으로 변했고, 풀패키지는 아직 없는 듯.
          – 설명 보면 남자답게 불을 번쩍들어서 보여주래옄ㅋㅋㅋㅋㅋㅋㅋㅋ 거지 느낌의 제품 왜 적고 있는거지 나

     

 

2018.05.09 내용 추가
– 몇 가지 빠트린 제품이 있어 내용 추가합니다. 추가하는 제품들은 중간에 장작이나 숯을 추가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그릴을 들지 않고 사이드로 연료 추가가 가능한 제품들로 모아봤습니다. (아직 이미지 캡쳐는 없네요)
– 주의점은 바닥이 다 막힌 재받이는 반드시 포함된 걸 구매하세요. 바닥에 구멍 뚫린 건 그 사이로 재가 다 떨어지고 민폐입니다.
– 또 다른 주의점은 바닥이 너무 지상과 가까운 경우에는 잔디 위에서 사용할 경우 잔디가 다 죽어요. 데크 바로 위에서도 위험하니, 별도의 받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 불멍 화로대 – 정사각형에 높이만 높은 제품입니다. 불멍 화로대로 검색하면 주로 나오는 아이고요. 제조사가 여러군데인데 전부다인지는 모르겠으나 숯 높이즐 조절할 수 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다만 불을 피우기 전에 조절해야 하는거라서 활용도는 조금 떨어지는군요. 시작 전에 장작을 태울지 차콜을 태울지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없는 것 보다야 낫겠죠? 본체가 폴딩형이므로 조립/해체가 간단합니다.
    – 작은 사이즈는 140x140x210, 850g, 2만원 전후. 브랜드마다 크기는 약간씩 다릅니다.
    – 큰 사이즈는 아베나키 것만 보이네요. 200x200x270, 2.5kg – 무게가 안습이긴 합니다. 국민화로대에 비하면 수납이 그럭저럭 나은정도…
  • 빌레이 우드 스토브 – 대/중/소가 보이는데 대 자만 풀셋으로 파네요. 다른 아이들 보니까 하단에 재받이가 없습니다;; 재 받이는 반드시 함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구멍 송송 난 재받이는 재받이가 아니에요. 그냥 숯 받침대고, 바닥으로 쟤 다 떨어집니다.
    – (사이즈 대) 170x170x180,550g, (밑부분은 187×187) 풀셋 2만8천원. 풀셋은 그릴과 재받이, 파우치 포함입니다. 불놀이로는 불멍 화로대만 못하지만(높이가 낮아서) 더 가벼우면서도 화로대의 넓이는 넓네요.
  • 우드앤번 네모파이어핏 나노 – 재미 있는 제품이네요. 기본셋은 미니 화로대이지만, 추가 제품들을 구입 시 미니 화목난로?처럼 변신합니다. 테이블 위에 기스 없이 놓을 수 있도록 테이블킷도 따로 별매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 제품을 테이블 위에 놓기는 좀 애매하겠죠? 바닥에 놓을 용도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높이가 맞겠습니다만…
    – 170(추정)x127x50(추정), 전체는 370x127x120, 수납시 245x127x45, 무게 미공개(손잡이도 나무로 따로 있고 해서 꽤 무거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8만원 전후. 미니화목난로 풀셋으로 사면 21만원.
    – 무게가 안나와서 블로그들을 찾아보니 하나 같이 무게가 무겁다 합니다. 사이즈도 굉장히 작은 사이즈인데도 말이죠. 그리고 풀셋은 가격 압박이 있습니다. 재미 있는 제품이지만, 불이 나오는 곳 외의 주전자 등을 올릴 수 있는 상단부도 비좁고,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메릿이지만 각기 개별적인 용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미니 화목난로 – 직화구이는 불가능하지만 이야기가 나온 김에 추가합니다.
    – 미니 화목난로 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제품들이 보입니다. 난로라기 보다는 불쑈?가 한쪽으로 몰려 있는 느낌입니다. 왜냐 하면 불을 지펴도 종아리보다는 얼굴이 더 뜨겁거든요. 장점은 연통에서 요리가 가능하다, 연기가 연통으로 나가므로 눈이 맵지 않다, 바람이 불어도 불똥이 덜 튄다 정도군요.
    – 다만 기본 세팅?에서는 연통을 더 올려야 연기에서 해방될텐데 그러자면 추가 지출이 있고 또 연통을 잘 지지해 줄 지지대도 필요해요. 대신에 더 가까이 가서 불똥의 위험없이 무릎을 따스하게 대필 수 있겠죠.
    – 연통 끝에다가 삿갓을 달면 열이 하단으로 반사되기도 하고(삿갓이 크면 좋을텐데 다들 쪼끄맣네요) 불똥과 역풍도 방지가 됩니다.
    – 제품으로는 포켓DD처럼 불멍에 완전 최적화 된 제품이 있고(우드앤번도 비슷한 제품이 있으나 비쥬얼은 포켓DD가 압도적이네요.^^; 사이드가 유리로 되어 있어서 내부가 훤히 보입니다. 물론 우드앤번도 내부가 보이는 제품이 있어요. 포켓DD는 최소 사이즈 중에서 비쥬얼이 좋아요.), 위오 아궁이, N.I.P 미니 화목난로, 그 외 기타 미니 화목난로처럼 상부에 추가로 후라이팬을 올릴 수 있도록 상부 넓이가 충분한 제품도 있습니다. 
    – 참고로 화목난로나 화로대도 마찬가지로 불 위에다가 냄비를 바로 올리면 냄비에 그을음 장난없습니다. 그게 싫으시면 그을음이 안 보이는 냄비나 후라이팬을 쓰셔야 해요. 보통 무쇠로 된 것을 사용하죠. 무겁고 관리도 필요합니다.
    – 또한 미니 화목난로나 미니 화로대를 위한 작은 장작은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크기도 다양한 듯 하네요.
    – 이래저래 사용하기 힘드네요.^^;
  • 일본식 화로대 – 화로대라고 말 할 수는 없고, 체연료와 숯만 사용 가능합니다.
    – 사이즈가 다양한데 제일 큰게 240x130x130 정도에 무게 3kg 정도. 제일 작은게 700g정도인 듯. 가격은 2~6만원. 사용 용도는 딱 차콜 용으로, 크기 대비 무게는 굉장히 별로지만 소고기 먹기에 뽀대는 좀 나는 듯 해요. (저는 하나 구입하고야 말겁니다!) 높이가 낮고 나무받침이 들어 있으므로 테이블위에서 맛있게 소고기를 구워먹으면 되겠죠!

 

끝~

One thought on “[캠핑] 솔캠/미니멀 캠핑 용 화로대 스펙 비교기 (경량 화로대, 메쉬 화로대 등)

  1. I leave a response whenever I appreciate a article on a
    site or I have something to contribute to the conversation. Usually it’s caused byy the sincerness displayed in the post I read.
    And on this article [캠핑] 솔캠/미니멀 캠핑 용 화로대 스펙 비교기 (경량 화로대, 메쉬 화로대 등) | 리뷰 블로그: 내돈주고샀다.
    I was moved enough to drop a thought 😉 I do have
    a couple of questions for you if you don’t mind. Could it be simply me or does it look like a few of these
    comments appear like they are left by brain dead folks? 😛 And,
    if you are writing at additional social sites, I would like to keep up with anything new you have to post.
    Could you make a list every one of your public pages like your twitter feed, Facebook page
    or linkedin profile? http://Www.Pinnacleedge.com/about/comment-page-1/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